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장암 진단방법 PET MRI CT 대장내시경

by 그대 곁에 머물다 갑니다 2023. 9. 22.
728x90
반응형

대장암 진단방법 PET MRI CT 대장내시경

▶개요
 일부 대장암은 직장의 수지검사만으로도 진단이 가능하다. 40세 이후에는 매년 1회의 직장수지검사가 권장된다. 이 외에 대장이중조영, 에스상결장경, 대장내시경 등을 이용한 검사가 있는데, 이중 대장 전체의 관찰이 가능하고 조직검사까지 동시에 할 수 있는 대장내시경이 가장 효과적이고 정확한 검사 방법으로 추천되고 있다.

▶진단 검사의 종류
 대장암을 진단할 수 있는 검사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직장 수지 검사 _ 이 검사는 의사가 윤활제를 바른 장갑을 끼고 직장에 손가락을 삽입하여 비정상적인 덩어리가 만져지는지를 보는 것이다.

 ■암태아성 항원검사 _ 암태아성 항원은 태아 시기에 정상적으로 만들어지는 일종의 당단백질이다. (태아성 암항원이라고도 한다.) 정상적으로는 태어나기 전에 이 물질의 생산이 중단된다. 그러므로 성인에게서 신생아보다도 높은 CEA 수치가 나온다면 대장암이나 다른 암이 있을지 모른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CEA 수치는 간경변증을 비롯한 간질환이나 알코올성 췌장염 환자, 그리고 흡연자에게서도 증가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검사는 수술 전에 암의 병기(진행 단계)를 판단할 때, 치료의 효과를 알아보려 할 때, 또는 암의 재발을 확인할 때 보조적인 방법으로 쓰인다.

 ■분변잠혈반응검사 _ 잠혈이란 오줌이나 대변 따위에 화학 검사로나 확인이 가능할 정도로 적은 양의 혈액(즉 잠재혈액)이 섞여 나오는 일, 또는 그런 혈액을 말한다. 대변을 이용하는 잠혈반응검사(간단히는 '잠혈검사')는 위장관 출혈 여부를 알아보거나 대장암을 조기에 진단하는 데 사용된다.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큰 불편없이 검사가 가능하지만 정확도가 떨어져서 위 음성도, 위양성도가 높다. 위양성이란 본래 음성이어야 할 검사 결과가 잘못되어 양성으로 나온 것을 말하며, 위음성은 본래 양성이어야 할 검사 결과가 잘못되어 음성으로 나온 경우이다.

 ■대장내시경검사 _ 대장내시경검사는 특수한 카메라인 내시경을 항문으로 삽입하여 대장 내부를 직접 들여다보는 방법이다. 요즘 사용하는 내시경은 유연한 튜브의 끝에 광섬유로 연결된 카메라가 달려 있다. 의사가 직접 출혈 부위와 병변의 표면을 관찰하고 조직 상태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대장 질환의 가장 정확한 진단법이다. 내시경검사와 동시에 조직검사(생검)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 짧은 시간만 작용하는 일종의 수면제를 정맥에 주사한 뒤 수면내시경(정확한 용어는 '의식하 진정 내시경검사'이다)을 시행하면 불편감 없이 검사를 받을 수 있다. 환자는 검사 전날 저녁 식사를 죽 등으로 가볍게 하고 하제를 복용하여 대장 안에 남아있는 분변을 모두 제거해야 한다.
 대장내시경검사의 장점은 대장용종의 발견에 매우 민감하여, 발견된 용종을 즉시 제거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단점은 검사 전 대장정결이 필요하고 수면내시경이 아닐 경우 환자가 불편해 할 수 있고, 암 등으로 대장 내강이 막혀 있으면 더 이상 검사를 진행할 수 없다는 것이다.

 ■대장이중조영검사 _ 대장이중조영검사에서는 먼저 항문으로 작은 튜브를 삽입하고 그것을 통해 조영제인 바륨이라는 조영제(엑스선 영상이 뚜렷이 나오도록 사용하는 물질)와 공기를 대장에 넣으면서, 환자로 하여금 좌우로 돌아눕게 하여 바륨이 대장 점막에 고루 퍼지도록 하고 공기로 대장 내강을 확장시킨 후 엑스선 투시 장치로 영상을 언어 검사한다. 검사 전날 저녁에는 죽 등으로 가볍게 식사한 후 밤에 처방 받은 하제를 복용하여 대장 안의 분변을 모두 제거해야 한다.
 단점은 대장 안에 분변이 남아있을 경우 용종과 구별하기가 어렵고, 용종 가운데 아주 작은 것은 발견이 안 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용종은 암의 전구 병변으로 알려졌다). 또한 용종을 제거할 필요가 있거나 암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확징을 위해 조직검사가 가능한 대장내시경 검사를 추가로 받아야 한다.

 

 ■전산화단층촬영 _ 전산화단층촬영은 대장암 자체의 진단 외에도 종양의 확산을 평가하는 데 유용한 방사선 검사법이다. 특히 종양이 장의 벽을 넘어 주변 조직이나 다른 장기를 침범했을 가능성이 있을 때 진단에 큰 도움이 되며, 간이나, 폐, 림프절 등으로의 전이 여부를 검사할 때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다.
 보통의 전산화단층촬영에서는 전날 특별한 처치를 할 필요가 없으며, 검사 당일에 8시간쯤 금식만 하면 된다. 촬영 시 환자에게 정맥주사로 조영제를 주입하는데, 신장(콩팥)의 기능이 떨어져 있는 환자, 당뇨약 중에 메트포민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 이전에 조영제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즉 심한 구토나 발적(피부나 점막이 빨갛게 부어 오름), 두드러기, 가려움증, 목이 붓고 쉬는 듯한 증상을 보인 적이 있는 환자는 사전에 담당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전산화단층촬영 가상내시경검사 _ 전산화단층촬영(CT) 가상내시경검사는 전산화단층촬영 대장조영술이라고도 불리며 최근 도입되어 관심을 모으고 있는 진단 방법이다. 항문을 통해 작은 튜브를 넣고 공기 또는 이산화탄소만을 주입하여 대장을 부풀린 뒤 나선식 전산화단층촬영기를 이용하여 얇은 절편(1~3mm 간격)의 연속적 단면 영상을 얻고,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이를 3차원의 다평면 영상으로 재구성하면 마치 내시경으로 보는 듯이 대장 내부를 검사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3차원의 가상 내시경 영상으로 대장암과 대장용종을 발견하는 기법이다. 검사를 받으려면 전날 저녁에 죽 등으로 가볍게 식사를 한 후 밤이 되면 처방 받은 하제를 복용하여 대장 내부에 남아있는 분변을 없애야 한다.
 대장내시경에 비해 간편하고 환자가 느끼는 불편감도 적으며, 5mm 이상 크기의 용종 발견율이 대장내시경과 비슷할 정도로 섬세하다는 것이 이 검사의 장점이다. 또한 대장내시경과 달리, 병변이 장의 내강을 폐쇄했다 해도 그 너머까지 모두 검사할 수 있다. 아울러 대장 바깥 복강 내의 간, 담낭, 췌장, 비장, 신장 등 다른 장기들까지 살펴볼 수 있다.
 단점은 대장내시경에 비해 5mm 이하 용종과 대장 내강으로 돌출되지 않고 납작한 용종의 발견율이 낮고, 장내에 남아있는 분변과 용종의 감별이 어려운 경우가 가끔 있다는 점, 그리고 환자가 엑스선(방사선)을 쐬어야 한다는 점이다. 또, 용종이 발견되어도 즉시 제거할 수 없으므로 다시 대장내시경을 시행해야 한다.

 

 양전자방출단층촬영 검사는 다른 검사에 우선하거나 단독으로 시행되는 일은 드물고, 수술 전 전산화단층촬영 검사에서 간 전이 등이 의심될 때 자기공명영상과 함께 전이 사실을 확인하거나 전이암의 개수를 정확하게 파악하는데 사용된다. 또한 수술 수의 추적 전산화단층촬영(CT) 검사에서 재발이나 전이가 의심되는 경우에 추가로 많이 사용된다.

https://baradundo1017.tistory.com/entry/%EB%8C%80%EC%9E%A5%EC%95%94-%EC%98%88%EB%B0%A9%EB%B2%95-%EC%8B%9D%EC%83%9D%ED%99%9C-%EC%A1%B0%EA%B8%B0%EA%B2%80%EC%A7%84-%EB%8C%80%EC%9E%A5%EC%95%94%EC%A6%9D%EC%83%81

 

대장암 예방법 식생활 조기검진 대장암증상

대장암 예방법 식생활 조기검진 대장암증상 ▶예방법 병의 예방과 관련하여 흔히 '1차 예방'과 '2차 예방'을 구분한다. 1차 예방은 질병에 걸리기 이전 상태에 대응하는 예방 활동을 말하며, 2차

baradundo1017.tistory.com

https://baradundo1017.tistory.com/entry/%EB%8C%80%EC%9E%A5%EC%95%94-%EB%B0%9C%EC%83%9D%EB%B6%80%EC%9C%84-%EB%8C%80%EC%9E%A5%EA%B8%B0%EB%8A%A5-%EB%8C%80%EC%9E%A5%EC%95%94-%EC%A2%85%EB%A5%98-%EC%9C%84%ED%97%98%EC%9A%94%EC%9D%B8

 

대장암 발생부위 대장기능 대장암 종류 위험요인

대장암 발생부위 대장기능 대장암 종류 위험요인 ◎발생부위 ▶대장의 위치 및 구조 대장 즉 큰창자는 소장(작은창자)의 끝에서부터 항문까지 이어진 소화기관으로, 길이가 약 150cm 정도이다.

baradundo1017.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