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담낭암 진행단계 치료방법 담즙배액술 젬시타빈 시스플라틴

by 그대 곁에 머물다 갑니다 2024. 1. 2.
반응형

담낭암 진행단계 치료방법 담즙배액술 젬시타빈 시스플라틴

1. 담낭암 진행단계
2. 담낭암 치료방법


1. 담낭암 진행단계

 담낭암에서는 종양이 장막(담낭을 둘러싸고 있는 막)을 넘었는지의 여부, 간과 다른 주위 장기를 침범한 정도, 림프절 전이 유무, 멀리 떨어진 장기로의 전이 여부에 따라 병기를 나눈다. 림프절 전이가 없으면서 암세포가 담낭의 점막이나 근육층 내에 국한된 단계(조기 담낭암이며 TNM 병기로 1기), 암세포가 담낭 장막하 결합조직(동물체의 기관 및 조직의 사이를 메우고 이들을 지지하는 조직으로, 결체조직이라고도 한다)까지 침윤한 단계(2기), 간이나 장막, 하나의 주위 장기를 침범했거나 국소 림프절로 전이된 단계(3기), 그리고 종양이 주 간문맥이나 간동맥, 두 개 이상의 주위 장기를 침범했거나 멀리 있는(원격) 림프절이나 장기로 전이가 된 단계(4기)로 나눈다.
 참고로, 각종 암의 병기 결정에 가장 많이 쓰이는 TNM 분류법(TNM classification)에서 T(tumor)는 원발 종양의 크기와 침윤 정도를 나타내고, N(node)은 주위 림프절로 퍼진 정도를, M(metastasis)은 다른 장기로의 전이(원격전이) 여부를 나타내며, 이 세 요소를 조합하여 병기를 1~4기로 구분한다.

[T(tumor)병기, N(node)병기, M(metastasis)병기의 분류]

T병기
원발 종양의 크기
T0 원발성 종양의 증거가 없는 경우
Tis 상피 내 암종
T1 종양이 점막고유층 또는 근육층을 침범한 경우
T1a 종양이 점막고유층(lamina propria)을 침범한 경우
T1b 종양이 근육층을 침범한 경우
T2 종양이 근육층을 넘어 주변 결합조직(perimuscular connective tissue)까지 침범한 경우
T2a 종양의 위치가 복막 옆(peritoneal side)인 경우
T2b 종양의 위치가 간 옆(hepatic side)인 경우
T3 종양이 장막(serosa)을 침범한 경우, 간, 위, 십이지장, 대장, 췌장, 간 외 담관 및 그물막을 침범한 경우
T4 종양이 주요 간문맥이나 주요 간동맥을 침범하였거나, 간 이외에 2군데 이상의 장기를 침범한 경우
N병기
림프절 전이 정도
N0 림프절 전이가 없는 경우
N1 국소 림프절 전이 개수가 1~3개 경우
N2 국소 림프절 전이 개수가 4개 이상인 경우
M병기
원격전이 유무
M0 원격 전이가 없는 경우
M1 원격 전이가 있는 경우

[T병기, N병기, M병기를 종합하여 구분한 병기는 다음과 같다]

  T병기 N병기 M병기
stage 0 Tis N0 M0
stage 1 T1 N0 M0
stage 2A T2a N0 M0
stage 2B T2b N0 M0
stage 3A T3 N0 M0
stage 3B T1~T3 N1 M0
stage 4A T4 N0~N1 M0
stage 4B T1~T4 N2 M0
Any N M1

2. 담낭암의 치료방법

 1) 개요
 암의 치료방법은 종양의 크기, 위치, 병기, 환자의 나이와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선택한다. 한 가지 방법으로 치료할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 치료방법을 병합하기도 한다.

2) 수술
 담낭암의 1차 치료법은 수술이다. 암의 진행 정도에 따라 수술법이 달라진다. 암세포가 담낭의 점막이나 근육층 내에 국한된 경우 담낭절제술로 충분하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므로 수술 전 조기 담낭암이 의심되는 경우는 복강경 담낭절제술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암세포가 담낭 장막 하 결체조직까지 침윤한 경우나 간으로 직접 침윤 또는 주위 림프절로 전이된 경우 등의 진행 담낭암인 경우 간 부분절제 및 주위 림프절곽청술(암 주변의 림프절을 폭넓게 절제하는 수술법)을 포함한 광범위 절제술을 시행하고 있다.
 그보다 더 진행된 경우의 일부에서 간췌십이지장절제술(간과 췌장, 십이지장을 절제) 및 간인대췌십이지장절제술(간 인대와 췌장, 십이지장을 절제)을 시도하지만 완치율은 높지 않다. 암이 담관 주위로 많이 침윤하였거나 전이가 된 경우는 근치적 절제가 불가능하다. 이런 경우에는 절제를 못하더라도 동반된 황달을 경감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그 이유는 절제가 안되는 환자들의 주 사망 원인이 담즙 정체, 담관염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황달을 경감시키기 위한 비수술적 치료는 내시경을 이용한 스텐트(stent, 인공관) 삽관술이나 경피경간 담즙배액술이 있다.

3) 항암화학요법
 항암화학요법, 통칭 항암치료는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일정한 주기로 체내에 항암제를 투여하는 것이다. 항암제란 암세포의 발육이나 증식을 억제하는 화학 약제의 총칭이며, 먹는 것도 있고 주사하는 것도 있다. 항암치료는 암이 이미 전이가 되어 수술이 힘들 때 또는 수술 후에 남아있을 수 있는 암세포의 성장을 막고자 할 때 시행한다. 환자의 전신상태나 병의 진행상태, 약물에 대한 반응 등을 지속적으로 관찰하면서 실시하므로 치료의 주기와 기간은 환자마다 다르다.
 담낭암의 수술 후 항암화학치료는 다른 악성 종양에 비해 아직 정립되지 않았다. 근치적 절제를 할 수 없는 담낭암의 1차 치료에는 젬시타빈(gemcitabine)시스플라틴(cisplatin)을 병합하여 복합항암화학요법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수 있다. 카페시타빈(capecitabine), 옥살리플라틴(Oxaliplatin) 같은 다른 항암제들과의 복합요법도 있다.

4) 방사선 치료
 수술을 했지만 암의 완전 절제가 어려웠을 경우 또는 국소적으로 많이 진행되어 절제가 불가능하지만 전이는 되지 않는 경우에는 방사선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그 외에 진행된 종양으로 인해 출혈이나 골절 또는 통증이 나타날 때 증상 완화를 위하여 방사선치료를 하기도 한다. 수술 후 재발했을 때 보조요법으로 이용되기도 하나, 생존율 향상에는 큰 영향을 주지 못한다.

https://baradundo1017.tistory.com/category/%EA%B1%B4%EA%B0%95

 

'건강' 카테고리의 글 목록

생활정보/건강/주식/부동산/투자/육아/생활정보

baradundo1017.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