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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요즘 롯데지주 어떤가요? 배당주로 믿을 수? 롯데타워를 담보?

by 그대 곁에 머물다 갑니다 2024. 1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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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지주 

자회사의 사업의 개요

1. 롯데쇼핑(주)

 지배회사인 롯데쇼핑(주)는 1970년 7월 2일 백화점 경영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24년 3분기말 현재 총 37개의 종속회사가 있다. 당사와 당사의 종속기업은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의 성격, 시장 및 판매방법의 특징, 사업부문 구분의 계속성 등을 고려하여 경영의 다각화 실태를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백화점 사업부문, 할인점 사업부문, 이커머스 사업부문, 전자제품전문점 사업부문, 홈쇼핑 사업부문, 영화상영업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세분하였다.

 백화점 사업부문은 롯데쇼핑 백화점 및 해외백화점 별도법인, 할인점 사업부문은 롯데쇼핑 슈퍼 및 씨에스유통, 홈쇼핑 사업부문은 우리홈쇼핑, 영화상영업 사업부문은 롯데컬처웍스, 이커머스 사업부문은 롯데쇼핑 이커머스, 기타 사업부문은 롯데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2024년 3분기 매출은 백화점 부문이 2조 4,070억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22.9%, 할인점 부문이 4조 2,437억원으로 40.4%이며, 전자제품 전문점 부문이 1조 8,003억원으로 17.1%를 차지하고 있다. 슈퍼 부문은 9,935억원으로 전체의 9.5%이며, 홈쇼핑 부문은 6,679억원으로 전체의 6.4%이고, 영화상영업 부문은 3,598억원으로 전체의 3.4%, 이커머스 부문은 845억원으로 전체의 0.8%, 기타 부문은 -473억원으로 전체의 -0.5%를 차지하고 있다.

롯데쇼핑
롯데쇼핑

롯데백화점은 현재 롯데쇼핑 주식회사 소유의 백화점 29개점, 해외4개점(베트남 3개, 인도네시아 1개) 및 경영관리계약을 수탁운영하고 있는 2개점(영등포점, 대구점)과 아울렛 22개점, 쇼핑몰/피트인 6개점(위수탁 운영점 롯데월드몰점 포함) 등 총 63개점이 영업 중에 있다.

 할인점은 현재 111개점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풀필먼트시스템을 구축한 온/오프 통합 미래형 매장인 "스마트 스토어"를 8개점을 운영 중이며, 매장 후방의 패킹 자동화설비를 장착 배송 Capa를 향상하는 형태의 세미다크스토어를 현재 총 17개점에서 운영 중이다. 해외로는 현재 인도네시아 48개점, 베트남 16개점 총 64개점의 해외 점포를 운영 중이다. 슈퍼 사업부문은 그룹 내 온라인 쇼핑몰을 한 번의 로그인으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롯데ON을 오픈하여 운영 중이다. 또한 당사의 역량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뷰티/럭셔리/패션/키즈 상품군을 중심으로, 버티컬 전문몰을 오픈하여 쇼핑의 가치를 제시하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자제품 전문점은 신속한 출점으로 단기간에 전국적인 점포망을 갖춘 전자제품 전문점으로서의 입지를 구축하여 현재 327개 점포와 11개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홈쇼핑 사업부문은 TV홈쇼핑, 인터넷쇼핑, One TV 사업 등을 영위 중이며, 영화 상영업 사업부문은 국내 138개관, 해외로는 베트남 45개관을 운영 중이다.

2. 롯데케미칼(주)

 롯데케미칼(주)와 종속회사는 2024년 당분기말 기준으로 약 15조 5,343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으며, 각 사업 별 매출액은 기초화학 사업 68.2%, 첨단소재 사업 26.4%, 정밀화학 사업 8.0%, 전지소재 사업 4.6%로 구성되어 있다.

가) 기초화학 사업

 기초화학 사업은 석유화학제품을 생산하는 대규모 장치산업으로써, 당사는 납사 분해설비 등을 통해 생산되는 에틸렌, 프로필렌, Xylene 류의 기초 유분 및 모노머 제품으로 폴리에틸렌(PE), 폴리프로필렌(PP) 등의 제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ㅅ으며 관련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유럽 등 다양한 국가로 제품을 수출하며, 당분기말 사업부 매출총액 기준 매출액 비중은 폴리에틸렌 24.6%, 폴리프로필렌 16.0%, BTX 4.8%, 기타 54.6%이다. 들 제품가격은 원료 가격과 경기시황에 따른 변동성을 갖고 있다.

나) 첨단소재 사업

 첨단소재 사업은 최종 소비재(가전, IT, 자동차 등) 제조 업체의 요구에 맞춰 고내열/고강성/고충격 등의 기능성을 부여, 추가적인 부가가치를 산출하는 자본 및 기술 집약적 산업이다. 당사는 SM, AN, BD, MMA, BPA 등의 원료를 활용하여 ABS, PC, 건자재 제품을 제조, 판매하며 관련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중국, 멕시코, 헝가리, 베트남 등 해외 각지에 사업장을 두고 글로벌 최종 소비재 고객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다. 당분기말 사업부 매출총액 기준 매출액 비중은 ABS 35.1%, PC 39.0%, 기타 25.9% 이다. 이들 제품가격은 유가와 경기시황에 따른 변동성을 가지고 있다. 당사는 기존 제품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22년 ABS 설비증설을 완료하였으며, 향후 중합 및 컴파운드 설비 추가 증설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일류 Specialty 소재 사업을 목표로 가전, IT, 자동차용 소재에 대한 Specialty를 확대하고 있다.

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

다) 정밀화학 사업

 정밀화학 사업은 염소 계열, 암모니아 계열, 셀룰로스 계열의 제품과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염소 계열 제품 중 ECH는 방수 및 방청 페인트의 주된 원료로 사용되고, 가성소다는 섬유, 의약, 제지, 세제 등 화학산업 분야에서 기초 원료로 사용된다. 암모니아 계열에 속하는 암모니아 상품은 비료, 합성섬유 나일론, ABS 수지 등의 원료이며, 롯데정밀화학은 국내 최대 규모의 암모니아 저장 설비를 보유하고 있다. 유록스는 디젤 엔진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을 줄여주는 촉매 환원제 용액으로 롯데정밀화학 독자 브랜드이다. 셀룰로스 계열 제품으로는 건축용 물성 향상 및 세라믹 필터첨가제인 메셀로스, 수용성 페인트 및 퍼스널 케어 첨가제 헤셸로스가 있으며, 의약용으로 캡슐, 코팅용 첨가제인 애니코트, 식품용인 애니애디가 있으며 이들 제품은 건축, 코팅, 의약, 식품 등 광범위한 산업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당분기말 사업부 매출총액 기준 매출액 비율은 암모니아계 33.6%, 염소계 31.6%, 셀룰로스계 32.3%, 기타 2.5%이다.

라) 전지소재 사업

 전지소재 사업의 Elecfoil은 이차전지에서 음극집전체로 작용하는 핵심 소재로서 2차전지 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전기차, ESS 및 PCB에 적용되는 제품이다. 당분기말 사업부 매출총액 기준 주요 제품의 매출액 비중은 Elecfoil 79.2%, 기타 20.8%이다. 최근 모바일 IT산업, 전기자동차 산업, 지능형 로봇 산업, 친환경 에너지 산업 등의 고속성장에 따라, 이들 산업의 핵심부품인 2차전지 시장도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2차전지 음극집전체용 Elecfoil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2차전지 음극집전체용 Elecfoil 시장은 크게 사용 용도에 따라 IT기기 및 전동 공구 등에 적용되는 소형 전지시장과 EV 및 ESS 등에 적용되는 중대형 전지시장으로 분류된다.

3. 롯데웰푸드(주)

1) 대표제품

 당사는 건과, 빙과 제품 등을 생산하여 최종 소비자들에게 할인점, SSM, CVS 등의 채널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또한 베이커리류와 유지식품, 육가공, 유가공, HMR 등의 전반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며,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건과 주력 상품으로는 자일리톨, 빼빼로, 가나, 몽쉘, 꼬깔콘 등이 있으며, 빙과 주력 상품으로는 월드콘과 설레임, 스크류바, 죠스바, 돼지바 등이 있다.

2) 매출 실적

 2024년 1~9월 당사의 매출액은 2,480,442(백만원)이다. 이 중 제품이 2,117,210(백만원)으로 85.4%, 상품이 363,232(백만원)으로 14.6%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내수가 2,326,997(백만원), 수출이 153,445(백만원)으로 집계되었으며 총 판매 중량은 491,135(TON)이다.

[종속회사]
 당사의 종속회사는 34개사이며, 이 중 '기업공시작성기준'상 주요종속회사에 속하는 회사는 모두 6개이다. 식품제조판매 회사로는 Chocolaterie Guylian N.V., Lotte Rakhat JSC, Lotte India Co., Ltd., Lotte Confectionery RUS LLC, HAVMOR ICE CREAM PRIVATE LIMITED 로 5개사가 있으며, 투자업종의 Lotte Confectionery Holdings (Europe) B.V. 1개사가 있다.

4. 롯데칠성음료(주)

 종합 음료 회사(음료 및 주류)인 롯데칠성음료는 막강한 라인업을 구축한 음료 사업에 소주, 와인, 맥주 등의 주류 라인업을 강화하여 더욱 효율적이고 통합적인 전략을 전개하며 대다수의 카테고리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을 확보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당사는 2024년 3분기 누적 연결 기준 매출액 31,012억원, 영업이익 1,757억원을 달성하였다.

 음료 부문은 2024년 3분기 누적 별도 매출액 15,082억원과 1,12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였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품목은 탄산음료로, 주요 제품은 칠성사이다와 펩시콜라이다.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청량감 등의 강점에 더불어 건강 및 다이어트에 대한 소비자 관심 증가로 제로 칼로리 탄산음료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 한편, 국내에 음료 6개 공장 (안성1, 안성2, 오포, 대전, 양산, 광주)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 원자재는 당분류 및 캔, 페트 등이다.

 주류 부문은 2024년 3분기 누적 별도 기준 매출액 6,212억원과 영업이익 256억원을 기록하였다. 주요 품목은 소주와 맥주, 청주 등이다. 2022년 9월에 출시한 제로슈거 소주 '처음처럼 새로'가 지속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2024년 4월에는 '새로 살구'를 출시하여 더욱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에 대응하고 있다.

 당사 맥주인 '클라우드'는 '오리지널'과 '크러시'로 각 제품의 특성에 맞는 소비자를 타겟팅하여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당사 청주 제품인 '청하'는 국내 청주 시장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한편, 당사는 국내에 주류 5개 공장(강릉, 군산, 경산, 충주1, 충주2)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 원자재는 주정, 주류 공병 등이다.

 또한, 롯데칠성음료는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기존에 진출한 국가에서는 신규 채널 확대 및 마케팅 활동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지역별 특성과 소비자 니즈에 맞춘 제품을 통해 신규 개척 국가를 확대하면서 해외 매출 규모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고 있다. 현재 당사 음료 수출의 주력 제품은 밀키스와 레쓰비이며, 주요 수출 국가는 러시아이다. 당사 주류 수출의 주요 품목은 소주이며, 주요 수출 국가는 미국, 일본이다. 특히, 최근에는 음료 및 주류 수출 모두 북미 지역에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5. 배당에 관한 사항

주주환원

 당사는 회사의 경영성과에 따른 안정적인 이익배당과 함께 지속적인 성장을 통한 기업가치 상승을 통하여 장기적 관점에서 주주가치의 제고를 지향하고 있으며, 주주환원정책의 일환으로 별도 손익 기준 배당 성향을 30%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배당성향은 별도 재무제표 기준 당기순이익에 대한 현금배당금 총액의 비율이다.

 당사는 국내외 경제성장률 둔화 및 고금리 장기화 가운에 기업 미래가치 제고를 위한 투자 지속에 따른 부담에도 불구하고,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작년과 동일한 보통주 1주당 1,500원, 우선주 1주당 1,550원의 현금 배당을 결정하였다.
 자세한 사항은 롯데지주(주) 홈페이지 IR자료실 실적 발표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https://www.lotte.co.kr/ir/irRefList.do

 

롯데

롯데지주 주식회사

www.lotte.co.kr

 

 향후에도 상법, 정관 등 관련 규정을 준수하여 회사의 경영성과에 안정적인 이익 배당과 함께 주주가치의 제고를 지향하는 방향으로 배당을 실시할 계획이다.

주요배당지표
현금배당성향은 당기순이익에 대한 현금배당총액의 비율이다.

▶▶▶ 불안정한 소식들이 대부분이지만 개인적으로 물려있는한... 계속 가지고 갈 생각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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