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

군위 여행 캠핑장 화본역 당일 1박2일 추천코스 리틀포레스트 촬영지 학소대

by 그대 곁에 머물다 갑니다 2024. 10. 1.
반응형

목차
1. 교통정보
2. 관광 야영장 캠핑장
3. 군위 여행 추천코스
4. 역사문화 탐방여행
5. 걷기여행
6. 마음의 휴식처 여행


1. 교통정보

●자가용

서울방면 신갈JC→중부내륙고속도로→낙동JC→당진영덕고속도로→안동JC→중앙고속도로→군위IC
서울TG→경부고속도로→충주JC→당진영덕고속도로→상주JC→상주영천고속도로→서군위IC→동군위IC
대구방면 북대구IC→경부고속도로→금호JC→중앙고속도로(춘천-금호)→군위IC
파계삼거리→가좌교차로→팔공산터널→대율교차로→부계교차로
부산방면 대저JC→상동IC→중앙고속도로(대구-부산)→동대구JC→경부고속도로→금호JC→중앙고속도로(춘천-금호)→군위IC
부산TG→경부고속도로→경주IC→영천JC→상주영천고속도로→동군위IC

●기차

서울 : 청량리역-화본역(약 3시간 30분)
영주 : 영주역-화본역(약 1시간 5분)
대구 : 동대구역-화본역(약 1시간)
부산 : 부전역-화본역(약 2시간 35분)

●고속버스

서울 : 동서울종합버스 터미널 - 군위시외버스 공용 터미널 (약 3시간 30분)
대구 : 대구북부시외버스 터미널 - 군위시외버스 공용 터미널 (약 1시간)


2. 관광 야영장 캠핑장

업소명 소재지 문의
청화산캠프 관광농원 소보면 소보안계로 646-36 054-383-8100
위천수변 테마공원 효령면 간동유원지길 8 054-383-7778
아날로그데이 부계면 원효길 1 054-382-1275
팔공마루오토캠핑앤캠프닉 부계면 원효길 30 010-7566-2871
동산오토캠핑장 부계면 원효길 40 054-382-9990
팔공쉼터 야영장 부계면 원효길 57-1 010-2290-7177
솔밭야영장 부계면 원효길 59-1 010-5263-1500
동산계곡 야영장 부계면 원효길 129-9 010-3307-5425
솔담길 오토캠핑장 부계면 한밤8길 2 054-383-3660
느티담길 캠핑장 산성면 부픙로 362-33 010-4805-3903
캠프(camp) 301 산성면 산성가음로 996-2 054-383-9480
군위전투전승기념공원캠핑장 삼국유사면 동부로 81 054-383-9480
바람이 좋은 저녁 삼국유사면 화산산성길 65 https://cafe.naver.com/camp600
스테이 700 삼국유사면 화산길 619-64 010-2093-6567
하늘구니 삼국유사면 화산길 712-2 010-6593-9965

3. 군위 여행 추천코스

1) 군위여행 당일 추천코스

1코스 군위IC → 사라온이야기마을 - 김수환추기경사랑과나눔공원 - 위천수변테마파크 - '리틀포레스트'촬영지 - 엄마아빠어렸을적에 - 화본역 - 창평지친환경생태공원 - 대율리한밤마을 - 군위삼존석굴 → 동군위IC
2코스 동군위IC → 군위삼존석굴 - 대율리한밤마을 - 창평지친환경생태공원 - 화본역 - 엄마아빠어렸을적에 - 인각사 - 일연공원 - 군위댐 - 화산마을(화산산성) - 군위전투전승기념공원 → 신녕 IC
3코스 팔공산터널 → 군위삼존석굴 - 대율리한밤마을 - 창평지친환경생태공원 - 화본역 - 엄마아빠어렸을적에 - 삼국유사테마파크 - 인각사 - 화산마을(화산산성) - 군위전투전승기념공원 → 신녕IC
4코스 팔공산터널 → 군위삼존석굴 - 대율리한밤마을 - 화본역 - 엄마아빠어렸을적에 - 사유원 - 창평지친환경생태공원 → 팔공산터널

2) 군위여행 1박2일 추천코스

군위삼존석굴 - 원효구도의길 - 팔공산하늘정원 - 대율리한밤마을 - 창평지친환경생태공원 - 화본역 - 엄마아빠어렸을적에 - '리틀포레스트' 촬영지 - 숙박(삼국유사테마파크 또는 장곡자연휴양림) - 인각사 - 일연공원 - 군위댐 - 화산마을(화산산성) - 군위전투전승기념공원 - 위천수변테마파크 - 사라온이야기마을 - 김수환추기경사랑과나눔공원

군위


4. 역사문화 탐방여행

1) 김수환 추기경 사랑과 나눔 공원

 우리나라 최초의 추기경으로 한국 가톨릭을 대표하는 인물이자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해오신 김수환 추기경의 사랑과 나눔 정신을 실천하고 계승하고자 추기경님의 생가를 중심으로 공원을 조성했다. 특히 공원내에 위치한 '김수환 추기경 기념관'은 추기경님의 생활 철학을 배울 수 있는 산 교육장으로 관람객에게 정신적 휴식처를 제공하는 공간이다.

2) 군위 삼존석굴

 자연절벽 동굴 속에 만들어진 이 석굴은 팔공산 연봉 북쪽 기슭, 지상에서 20m 높이의 깎아지른 절벽에 있다. 석굴 내에는 서기 700년경 조성된 보존불인 아미타 삼존석불이 결가부좌한 모습으로 안치되어 있고, 보존불 좌우로 대세지보살, 관세음보살이 자리하고 있다. 경주 석굴암보다 1세기 앞선 선행양식으로 한국석굴사원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지니고 있다.

3) 인각사

 인각사는 고려시대 보각국사 일연 스님이 말년에 어머니를 모시고 머물며 한국의 대표 역사서인 삼국유사를 집필한 곳으로 군위군 삼국유사면 화북리에 자리하고 있다. 사찰이 들어선 자리가 상상의 동물인 기린의 뿔에 해당하는 지점이라 하여 '인각사'라 이름지었다는 인각사는 신라 선덕여왕 11년(642) 의상스님이 창건하였다고 전한다.

4) 대율리 한밤마을

 집집마다 야트막한 돌담들이 두런두런 옛이야기를 나누듯 정겨운 모습으로 둘려있는 마을이다. 수백년의 세월에도 10리길의 돌담과 고택들이 고스란히 보존돼 있어 내륙의 제주도라 불리우며 방문객의 발길을 멈추게 한다. 950년경 부림홍씨의 입향조 홍란이라는 선비가 이주해 오면서 마을 이름을 대야라 불렀으나 이후 대율리 한밤마을로 불리고 있다.

한밤마을

5) 지보사

 지보사는 문무왕 13년(673)에 의상대사가 창건했다고 전해 내려오며, 이 사찰에는 세 가지 보물이 있다고 하여 지보사라 이름이 지어졌다고 한다. 첫째 보물은 큰 가마솥이고, 둘째 보물은 천연의 오색 흙인데 이것은 단청하는 물감으로 쓰였다고 한다. 셋째 보물은 맷돌이다. 그러나 세 가지 보물은 일제시대 민족문화말살 목적 하에 약탈되거나 소실되었다고 한다. 사찰내의 삼층석탑은 보물 제682호로 지정되어 있고, 경내 건물은 대웅전, 삼성전, 요사채, 서별당 등이 있다.

6) 압곡사

 677년(신라 문무왕 17년)에 현 압곡사에서 서북쪽으로 5km 지점에 의상대사가 창건하였으나 장소가 협소하여 현 사찰에서 남으로 8km에 있는 아미산 봉우리에서 나무로 오리를 만들어 하늘을 향해서 던지니 현재의 압곡사에 앉아 이곳에 사찰을 짓고 '압곡사'라고 이름을 지었다고 전한다.

7) 의흥향교

 의흥향교는 조선 태조 7년(1398)에 창건한 영남의 모범 향교로 정유재란(1597)으로 불타 선조 때 다시 재건하였고, 인조 때 의흥면 수북리에서 현재 위치로 옮겨 지었다고 한다. 도내에서 유일하게 당초의 위패를 모시고 있고 추계 향사를 지내고 있다.

8) 군위향교

 조선 태종 7년(1407)에 창건되었으나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 선조 40년(1607)에 당시 영의정이었던 류성룡과 이 고을 출신 학자 이오봉이 풍수지리를 잘 아는 승려 성지를 보내어 새로 터를 잡아 선방산 남쪽 기슭인 쇠똥골(지금의 하곡리)에 이건하였으나 지금은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없다. 숙종 27년(1701)에 지금의 위치로 다시 이건하였고, 1973년에 전체적으로 보수하였다. 향교 건물들은 대성전, 명륜당, 광풍루, 동재, 서재, 내삼문 등이 있다.

9) 군위전투전승기념공원(캠핑장)

 6.25전쟁 당시 최후의 방어선이었던 낙동강 방어선의 한 축이었던 효령,고로지구 전투를 기념하는 호국 추모공원으로 조성된 공원이다. 호국정신을 함양하고 그날의 의미를 배우고 기억하는 전투기념 공간과 다양한 체험공간에서 전쟁과 평화를 체험하고 휴양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어 있다. 또한 공원 내에 야영장이 조성되어 있어 일반 야영과 글램핑을 즐길 수 있다.

군위

10) 수태사

 산의 형태가 마치 배처럼 생겼다 하여 선암산이라 명명되는 산에 자리한 수태사는 신라 문무왕 원년(661)에 의상대사가 창건하였고, 고찰은 소실되고 법당은 새로 지은 것이다. 수태사는 본래 물이 귀한 곳이므로 물이 풍족하게 나오도록 바라는 의미에서 그렇게 불렀다고도 한다.

11) 법주사

 소보면 달산리 서북방 청화산의 동남쪽에 우뚝 솟은 봉우리에 자리잡은 전통사찰이다. 신라 소지왕 15년에 심지왕사가 창건했으나 조선 인조 원년에 소실되어 현종 원년 (1623)에 재건되었다. 경내에는 오층석탑과 암돌과 숫돌이 각각 직경 115cm, 두께 15.5cm 크기인 국내에서 가장 큰 왕맷돌(민속자료 112호)이 있으며, 최근 길이 23자 5치, 폭 15자가 넘는 법주사 괘불도가 보물 2005호로 지정됐다.

12) 화본마을과 화본역

 산성면에 자리잡은 화본마을에는 일제강점기 때 지어진 화본역과 관사를 비롯한 고인돌과 증기기관차의 급수탑, 추억 속의 다방, 역전상회 등 우리 근대의 풍경들이 그대로 살아 있다. 옛 산성중학교 자리에 있는 '엄마 아빠 어렸을 적에' 박물관은 그때 그 시절의 다양한 모습을 재현해 놓아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13) 화산산성

 화산마을 아래쪽에 있는 화산산성은 조선 숙종 35년(1709)에 병마절도사 윤숙이 왜적이 침입을 막기 위하여 지은 산성으로, 홍예문에서 수구문에 이르는 거리 200m, 높이 4m의 성벽을 구축하던 중 심한 흉년이 들어 산성이 완공되지 못한 채 남아있다.

화산산성


5. 걷기여행

1) 원효구도의 길

 대구.경북의 명산인 팔공산 오도암 일원의 원효의 발자취를 따라 걷는 길이다. 총 2.3km이며 주차장~오도암~하늘정원 구간에 조성됐다. 주차장을 지나서 바로 이어지는 소나무 숲길은 몸과 마음이 정화되는 팔공산의 아름다운 길이다. 팔공산 비로봉의 청운대 절벽아래 원효대사가 창건한 오도암, 원효대사가 득도하고 수행했던 원효굴과 좌선대, 김유신 장군이 나라의 앞날을 생각하며 마셨다는 장군수가 있다.

2) 아미산

 팔공산의 산세가 끊어질 듯 이어져 맺힌 아름다운 산세와 정상부에 우뚝 솟은 5개의 기암들이 아름다움을 더하는 산이다. 특히 단풍으로 물들은 가을의 아미산 모습은 아름답기로 손꼽히는 곳이다. 산에 있는 큰 바위들이 군사의 형상을 닮아서 예부터 아미산 자락의 마을들은 전화로부터 안전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아미산

3) 일연테마로드

 효성이 지극했던 일연스님은 78세 때 어머니를 봉양하기 위해 개경에서 당시 고려 불교의 중심이었던 인각사로 내려왔다. 인각사에는 일연스님 입적 후 그를 기리는 보각국사탑과 비(보물 제428호)가 있으며, 아침에 해가 뜨면 탑에서 광채가 나와 건너편에 있는 어머니 산소를 비추었다고 전해온다. 이처럼 일연테마로드 곳곳에는 일연스님의 효행 정신을 느끼고 배울 수 있는 테마가 기다리고 있다. 더불어 치유와 평안을 얻어 갈 수 있는 길이다.

4) 충의공 엄흥도 역사탐방로

 충의공 엄흥도(영월 호장)는 1457년 세조가 단종을 죽이고 시신을 거두는 자는 대역죄인으로 삼족을 멸한다는 어명에도 불구하고 후환을 두려워하지 않고 단종의 시신을 수습하고 장사를 지낸 뒤 행적을 감춘 조선초 충신이다. 2009년 택민국학연구원과 대구보건대 등에서 연구 발표한 '국학연구총론' 논문에 따르면 엄흥도 선생은 군위에서 숨어살다가 생을 마쳤으며 군위군 산성면 화본리에 엄흥도 선생의 진묘가 있다고 밝히고 있다. 엄흥도 묘소 주변으로 탐방로 1km와 기념관을 둘러 볼 수 있으며 엄흥도 선생에 대한 충절을 다시금 새겨볼 수 있다.


6. 마음의 휴식처 여행

1) 팔공산 하늘정원(원효굴)

 팔공산 정상 주위에 자리한 하늘정원은 6,000㎡의 넓은 공간에 산행을 즐기는 사람들을 위한 휴식 공간으로 마련한 곳이다. 주변의 오도암, 비로봉, 동봉, 서봉 등 팔공산의 봉우리들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이어서 팔공산 정상 순례길의 출발지와 종착지 역할을 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2) 동산계곡

 부계의 남쪽 끝 팔공산의 원시림과 4km에 걸쳐 맑은 물이 흐르는 계곡이다. 예로부터 물이 많아 '멱바우'라고 불리고 있으며, 크고 작은 여러 개의 폭포가 계곡을 따라 이어져 절경을 이룬다.

3) 창평지 친환경 생태공원

 군위군 부계면 창평리에 소재한 저수지인 창평지 일대에 2020년 조성된 친환경 생태공원으로 생태탐방로가 1.8km에 걸쳐 조성되어 있다. 생태탐방로의 자연 친화적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저수지의 수목을 보존하여 특유의 고즈넉한 분위기를 살렸고, 특히 야간 경관조명의 경우 반딧불을 연상시키는 레이저 조명으로 창평지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빛내고 있어 은은하고 신비로운 풍경을 자아낸다.

생태공원

4) 사유원

 '사유원'은 오랜 풍상을 이겨낸 나무와 마음을 빚은 석상, 그리고 '승효상 선생'과 포르투갈의 건축가 '알바로 시자'가 설계한 아름다운 건축물이 어우러진 고요한 사색의 공간이다. 단순한 수목원 관람에서 한발 더 나아가 원내를 거닐며 자아를 돌아보고 깊이 생각하게 하는 진정한 '사유'의 정원이다.

5) 리틀포레스트 촬영지

 고요한 음악처럼 마음을 평안하게 해주는 영화 리틀포레스트, 김태리와 류준열이 주연으로 열연하며 그림같은 장면들을 담아낸 아름다운 배경의 촬영지다. 기와집 지붕을 살짝 감싸는 야트막한 뒷산이 더욱 정겹고 벼익는 드넓은 들판은 보기만해도 마음을 풍요롭게 한다.

리틀포레스트

6) 어슬렁 대추정원

 어슬렁 대추정원은 전국 최초로 대추를 형상화한 공원으로, 군위군 대추 생산량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의흥면에 자리하고 있다. 군위는 경산, 보은 다음으로 전국에서 세 번째로 많은 대추 생산량을 자랑한다.

7) 화산마을

 해발 828m의 산 정상에 위치한 고랭지 채소를 주산물로 하는 마을이다. 마을 아래쪽에는 조선 숙종 35년(1709)에 병마절도사 윤숙이 왜적의 침입을 막기 위하여 지은 화산산성이 완공되지 못한 채 남아있다. 마을에서 내려다 보이는 주변경관과 일출, 일몰이 장관이다.

8) 학소대

 위천을 끼고 인각사 맞은편에 병풍처럼 둘러쳐진 아름다운 바위 절벽으로 옛날부터 학들이 살았다하여 '학소대'라 불린다. 좌우의 짙은 송림과 석산의 조화로 풍광이 아름다워 시인묵객들이 음풍영월을 하던 곳이다.

9) 군위댐(일연공원)

 2010년 완공된 군위댐은 높이 45m, 길이 390m의 친환경 녹색댐으로 군위 위천의 시작점인 삼국유사면에 위치하고 있다. 댐주변에는 100m가 넘는 인공폭포가 있는 일연공원과 삼국유사의 산실인 인각사 등이 있다.

10) 장곡자연휴양림

 팔공산 순환로를 따라 군위 삼존석굴, 인각사, 휴양림으로 이어져 역사, 문화, 자연을 함께 체험할 수 있는 휴양지이다. 숲속의 집, 산막, 산림문화휴양관, 자연 생태체험 학습관, 족구장, 어린이 물놀이장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어 삼림욕 뿐 아니라 생태체험도 가능하다.

바로가기

 

 

 

반응형